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기관 홈페이지 어린이 홈페이지
국토교통부를 소개합니다.
국토교통부 수립도

국토교통부는 1948년 출범한 교통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55년 부흥부, 1961년 건설부를 거쳐 같은해 국토건설청으로 바뀌었다가 1962년 건설부가 되었습니다. 1994년 건설부와 교통부를 통합해 건설교통부를 신설했으며, 2008년 건설교통부에 해양 업무를 포함시켜 국토해양부로 확대되었습니다. 2013년 3월 해양 업무를 담당하는 해양수산부가 만들어지면서 국토교통부로 이름을 변경해 새롭게 출발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국토교통부는 우리 국토가 고루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웁니다. 국민들이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주택 정책을 만들고 주택을 건설합니다. 또한 국민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하철·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도로· 철도· 댐· 공항 등을 만듭니다. 그밖에 강과 하천의 물 자원을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균형 있는 국토 발전 및 환경과 조화되는 국토 관리

국토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방과 수도권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며, 환경과 조화되도록 국토를 개발합니다.

살기 좋은 주택 만들기

국민들이 집 걱정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주택 가격을 안정시키며, 특히 서민들의 주택이 부족하지 않도록 살기 좋으면서도 저렴한 주택을 건설합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만들기

전국 어느 곳이든 반나절이면 이동할 수 있도록 도로·철도·지하철·공항 등 기반시설을 계획하고 건설합니다.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하철·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관리되도록 합니다.

미래의 신(新) 산업 육성

자율주행차와 드론, 공간정보, 해수담수화, 스마트 시티 등 미래를 이끌어갈 유망한 신(新) 산업을 발굴하여 적극 육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