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기관 홈페이지
농림축산식품부를 소개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수립도

농림축산식품부는 1948년 정부수립 시 농림부로 시작하였습니다. 1973년 3월 농수산부, 1986년 농림수산부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1996년 8월 수산업무가 해양수산부로 옮겨감에 따라 농림부로 변경되었습니다. 2008년 2월 정부조직법이 바뀌면서 해양수산부의 어업‧수산업 업무와 보건복지부의 식품관련 업무를 합쳐 농림수산식품부로 바뀌었습니다. 2013년 3월 수산 업무는 해양수산부로, 식품안전업무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옮겨지면서 농림축산식품부가 되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국민의 먹을거리인 농산물·축산물 등의 식량들이 부족하거나 남지 않도록 관리하고, 먹거리의 안전을 감시하고 감독합니다. 우리나라 한식 문화와 식품들을 세계에 알리고, 농산물들의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거나 농산물을 가공하는 등 농·식품 산업을 발전시킵니다.

식량의 공급과 안전한 농산물 관리

우리가 먹는 농산물·축산물에 대해 안정적인 공급을 관리하고 안전한 먹거리 관리를 위해 어디서 생산된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재배하고 가공하는 것인지 관리·감독 합니다.

한식과 농·식품 홍보

해외에 한식문화를 홍보 및 전파하고 있으며, 한식 문화뿐만 아니라 파프리카, 배와 같은 우리나라 농식품을 세계에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농산물 개발

농산물의 우수한 종자를 개발하며, 농산물을 키우는 방법에 새로운 기술과 정책을 적용하여 농촌 산업이 발전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