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교육부

교육부

기관 홈페이지 어린이 홈페이지
교육부를 소개합니다.
교육부 수립도

교육부는 1948년 7월 문교부로 출발했습니다. 1990년 12월 교육부,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를 거쳐 2013년 3월 다시 교육부로 출범했습니다.

교육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교육부는 미래를 열어갈 어린이 여러분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자신의 꿈과 끼를 길러주는 교육정책을 만들고 지원합니다.

수업혁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탐구학습 등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업을 확대하고 진로 체험,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꿈・끼 탐색 활동을 지원합니다.

진로교육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을 강화합니다.

방과 후 학교와 돌봄교실

방과 후 학교를 통해 정규 수업 이외의 즐겁고 흥미 있는 교육 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엄마의 보살핌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돌봄 교실을 운영하여 교육과 돌봄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제공하고 학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래된 화장실, 냉・난방기를 교체하여 쾌적한 학교 환경으로 바꿉니다. 학생들에게 체험위주의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안전한 학교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원합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예방‧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CCTV와 학생보호인력 배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세계 수준의 대학을 육성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 인재를 길러냅니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대학교육을 개선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대학과 산업의 협력을 활성화합니다. 대학의 국제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해외 우수 교육기관, 유학생을 유치하고 우리 대학의 해외 진출을 지원합니다.

4.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며 우수한 우리 교육을 세계에 전파합니다.

우수한 우리 교원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여, 개발도상국의 학교수업을 개선하고 한국교육의 우수한 교수학습 방법을 해외에 전파합니다. UN, UNESCO, OECD 등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아프리카의 직업교육 등을 지원하고, 개발도상국에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과 전문가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