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통일부

통일부

기관 홈페이지
통일부를 소개합니다.
통일부 수립도

1969년 3월에 만들어 진 국토통일원이 통일부의 시작입니다. 그 후 1990년 12월 통일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1998년 2월 정부조직법이 바뀌면서 지금의 이름인 통일부로 변경되었습니다.

통일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통일부는 통일, 남한과 북한과의 대화 및 교류·협력, 인도지원에 대한 정책을 만들고, 통일 교육과 홍보를 담당합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이 우리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북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등 통일에 대한 일을 하는 부서입니다.

통일정책

통일부는 통일과 관련된 여러 정책을 담당하고 조정하며, 통일을 대비하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남북회담

남한과 북한과의 회담을 계획하고 성사시키며, 회담을 통해 북핵문제 등 남북간 현안문제를 논의합니다.

남북교류협력

북한과의 경제협력, 사회문화 교류, 인도적 지원과 개발협력 등을 추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 차원의 교류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도적 문제 해결

고통 받는 북한 주민들을 위한 인권문제, 북한과 남한의 이산가족 문제, 북한으로 납치된 국민의 문제 등 남한과 북한 간에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노력합니다.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북한이탈주민이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교육을 하고, 안정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합니다.

북한정보 수집, 분석

통일에 대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북한의 정치·군사·사회·문화·경제·과학 분야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합니다.

통일교육

국민을 대상으로 통일정책 및 북한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남북간 출입관리

철도와 도로를 통해 남한과 북한을 왕래하는 인원과 물자의 출입을 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