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정부포털

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기관

홈알아봐요 대한민국 정부대한민국 정부기관 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

기관 홈페이지 어린이 홈페이지
기획재정부를 소개합니다.
기획재정부 수립도

기획재정부의 시작은 1948년 탄생한 재무부와 1961년 생긴 경제기획원입니다. 1994년 재무부와 경제기획원이 합쳐져 재정경제원이 되었고, 1998년 재정경제부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2008년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를 통합해 기획재정부가 탄생했습니다. 이어 2013년에 부총리 부처로 지위가 높아져 우리나라 경제 정책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기획재정부는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을 위한 경제 정책을 세우고, 모든 경제 정책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민에게 걷은 세금으로 나라 살림을 꾸리고, 나라의 재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공공기관들이 튼튼하게 운영 되도록 감독하고 관리합니다. 경제는 다른 나라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 기구들과 협력하여 우리나라 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업무를 합니다.

경제 정책 세금 정책

경제 정책을 만들고, 정책을 바탕으로 국세청,관세청 등에서 직접 세금을 걷고, 걷은 세금으로 나라 살림을 꾸려가는 일을 합니다.

나라 살림 관리

나라의 재산을 관리하고 나라 살림이 안정적 운영되도록 뒷받침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공기관 경영 관리

공공기관들이 투명하게 경영될 수 있도록 경영평가나 관리 감독을 하고 필요한 제도를 개선합니다.

국제기구 협력

우리나라 경제 발전을 위해 국제기구들과 협력하여 경제 영토를 넓히는데 힘씁니다.